•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최측근인 유승민 의원이 31일 "최악의 상황이 오면 박 전 대표나 의원들이 분당 각오를 다지고 있다"고 밝혔다. '친박'측 현역의원 35명은 전날 김무성 최고위원의 공천배제에 반발하면서 집단 탈당까지 시사했다.

    유 의원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그런 최악의 상황은 피하고 싶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종복 사무부총장의 공천심사위원회 회의결과 발표를 지적하면서 "공천심사위원회 결론이 아닌데 왜 사무부총장이라는 분이 그런 발언을 하시는지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당규 3조 2항이라는 게 과연 어디까지가 부정이고 부패냐는 문제를 우리가 정해 줘야 되는데, 정종복 사무부총장은 아마도 정치자금법 아니면 형법이나 특가법의 뇌물, 이것만 말씀하시는 것 같다"면서 "기준에 선거법은 왜 포함을 안 시키느냐. 선거법 위반까지 포함을 시키면 당선자 주변의 핵심실세라는 분들, 예컨대 정두언 의원이나 이재오 의원이나 홍준표 의원이나 이런 분들 다 해당이 된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친이' 진영을 향해 "당선자께서는 아마도 이번 총선에서 한나라당이 하나로 똘똘 뭉쳐 총선에서 승리하고 또 행정부 국정을 안정적으로 뒷받침하는 그 상황을 제일 바랄 것"이라면서 "그런데 당선자 주변 특히 당에 있는 국회의원들, 실세라는 분들의 경우엔 7월달 전당대회도 있으니까 자기 사람을 한 사람이라도 더 심어야 되고 이런 약간의 인센티브가 조금 다른 문제가 있을 것이다. 그래서 당선자 생각과 당선자 측근 핵심실세라는 분들 생각은 똑같지 않다"고 비판했다.

    이날 오전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친박'측 한선교 의원도 당규의 불합리성을 지적, 개정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 의원은 논란이 되고 있는 당규 3조 2항에 대해 "8월 21일 한나라당 전당대회가 있고 그리고 후보가 확정이 되고 9월 초에 개정이 됐는데, 9월이라는 것은 굉장히 어수선 했다"며 "그것의 개정 작업을 통해서 통과시키는데 있어 좀 더 명확하게 발표를 했어야 되고 거기에 대해서 정확하게 어떤 부칙이라든지 예외규정은 들어가 있어야지 올바로 시행되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또 한 의원은 "부칙, 특히 시행일이 언제부터라는 것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며 "무엇이든지 어느 법규든지 시행일은 정해져 있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