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무성 최고위원의 탈당 시사에 이어 '친박' 인사 30여명이 집단 행동을 결의하면서 한나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당내 '친이'그룹 이방호 사무총장과 공천심사위원회 정종복 간사는 '당규 준수' 입장을 밝혔지만, 중진 그룹은 오히려 김무성 최고위원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며 박근혜 전 대표측과 타협 가능성을 넓혀놓고 있어 주목된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방호 사무총장은 "공심위에서 원칙대로 당헌·당규대로 해석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 당규를 뛰어넘는 해석이 어떻게 가능하느냐는 의견이 다수였다. 당규를 엄격하게 해석하자는 의견이 팽배했다"고 공심위 분위기를 설명했다.

    이 사무총장의 발언은 부정부패 전력을 가진 자를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기류를 전한 것이지만 곧바로 '친이' 그룹으로부터 지적을 받았다. 전재희 최고위원은 "정치가 형식논리에 얽매여 정치논리를 잃어버린다는 것은 맞지 않다. 정치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전 최고위원은 "당규 개정 등을 검토할 수도 있지 않느냐"고 말했다. 당규 개정은 탄력적인 공천 기준을 내세우는 박 전 대표측의 주장과 통한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형오 의원은 "공심위에서 고민을 했다고는 하나 김무성 최고위원의 이야기가 더 설득력 있게 보인다"며 "국민에게 설득력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노골적으로 김 최고위원의 공천 배제를 반대하면서 "당 분열이 가속화 돼서는 안되고 봉합이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친형 이상득 국회부의장은 "공심위 결정은 존중하나 그 집행과정에서 부작용을 최소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부의장은 "당 화합을 위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부분을 논의를 해야 할 것"이라며 "양측이 타협하도록 해야 한다"고 정리했다. 나경원 대변인은 "이 부의장이 한 말이 오늘 최고중진연석회의의 결론이 될 것 같다"고 의미를 뒀다.

    이 당선자측이 '부정부패 전력자 공천 배제'라는 당규를 강조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중진을 통한 협상 창구를 열어둔 셈이다. 한나라당 한 관계자는 "이 당선자측은 깨끗한 정치를 추구한다는 명분을 선점했다. 박 전 대표측 좌장격인 김 최고위원에게는 이미 타격을 줄 만큼 준 게 아니냐"며 김 최고위원에 대한 공천 압박이 '견제용'일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정치는 신의를 지키는 것'이라고 경고하면서 대표직 사퇴카드로 배수진을 친 강재섭 대표의 압박이 작용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박 전 대표측 관계자는 "왜 내부에서 분란을 자꾸 야기하는 지 모르겠다"며 공심위 발표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지만, 이날 이혜훈 의원이 기자회견에서 '집단탈당' 가능성을 시사한 데 대해서는 "미리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극단적 상황까지 가서야 되겠느냐"며 수위를 낮췄다. 이 관계자는 "박 전 대표 역시 이 당선자와의 신의를 굳게 믿고 있으며, 현재로서는 공천 심사과정을 냉정히 지켜보겠다는 판단"이라고 전했다.

    이같은 상황에서 이 당선자와 러시아 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이재오 의원과의 독대 내용에 관심이 쏠린다. 이 당선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집무실에서 방러특사단으로부터 보고를 받은 뒤 이 의원과 한시간 가량 따로 면담을 가졌으며, 이 자리에서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한 논의 등 최근 정치현안에 대한 의견이 오갔을 것으로 정치권은 관측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