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정부’의 밑그림이 그려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는 25일 정권인수 작업을 하게 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에 이경숙 숙명여대 총장을 확정, 발표했다. 부위원장에는 한나라당 김형오 의원(4선)이 내정되면서 인수위는 ‘비정치인 위원장-정치인 부위원장’ 구조를 갖추게 됐다.

    사상 첫 여성 인수위원장이 된 이 총장은 숙대를 혁신으로 이끈 CEO형 총장으로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단계에서도 공동선대위원장 물망에 오를 정도로 이 당선자의 ‘신임’이 두터운 인물로 알려졌다. 인수위원장에 비정치인을 기용한 이 당선자는 부위원장에는 4선의 김 의원을 임명함으로써 인수위의 전문성과 함께 당과의 유기적인 관계도 고려했다.

    또 인수위 대변인에는 이동관 전 후보 공보특보가, 이 당선자 비서실장에는 임태희 전 후보비서실장이, 당선자 대변인엔 주호영 전 후보비서실 부실장이 각각 최종 임명됐다. 주호영 당선자 대변인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같은 내용의 인선안을 발표하며 인수위원장에 이 총장을 임명한 이유를 “직선으로 4번이나 대학총장을 역임한 분으로 화합 속에서 변화를 이끌 적임자라는 점과 직선으로 4선 총장을 거치면서 보여준 탁월한 경영 능력, 여성이라는 점이 임명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의 과거 신군부 시절 국보위 입법위원 경력 논란과 관련, 그는 “다 검토했는데 이미 25년 전 일인 데다가 그 점에 관해서는 역사적 판단이 이미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당시 대학의 대표로 추천받아 간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보다 그 이후 보여줬던 탁월한 능력과 리더십을 더 주목했다”고 일축했다. 또 김 의원의 부위원장 임명에 대해서는 “4선 국회의원으로 원내대표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일류국가비전위원장으로 대선 공약을 종합, 집대성하는 과정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줬다”고 했다.

    이 당선자의 인수위는 위원장과 부위원장, 산하 7개 분과 및 1개 특위로 구성됐다. 크게 ▲기획조정 ▲정무 ▲외교통일안보 ▲행정 ▲경제1 ▲경제2 ▲사회교육문화의 7개 분과와 국가경쟁력강화특위로 짜였으며 국가경쟁력강화특위에는 한반도대운하TF, 투자유치TF, 정부혁신 및 규제개혁TF 등 6개 TF팀이 포함됐다. 그외 당선자 자문위원을 뒀으며 취임준비위와 국민성공정책제안센터를 설치했다.

    그러나 이날 발표될 것으로 알려졌던 분과위원장 등 세부적인 인선안 발표는 26일로 미뤄졌다. 당초 인수위 총 인원은 150명에서 최대 200명 미만으로 축소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2002년 ‘노무현 인수위’에 비해 1개 분과, 1개 특위가 더 신설된 만큼 전문위원과 행정직원 등 총 인원수는 유기적이라고 주 대변인이 전했다. 주 대변인은 “예전에는 간사만 있고 분과장은 없었다. 법(대통령직 인수에 관한 법률)에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제외한 인수위원이 24명으로 돼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리라고 본다”며 “(내일) 인수위원까지 발표될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렇게 하려고 한다”고 했다.

    분과장은 외부 영입인사가, 간사는 정치인이 맡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박형준(기획조정) 정두언(정무) 박진(외교통일안보) 박재완(경제1) 최경환(경제2) 이주호(사회교육문화) 의원이 거론되고 있다. 행정분과에는 김상희 전 법무차관 이름이 오르내린다. 국가경쟁력강화특위 위원장에는 강만수 전 재경원 차관,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 장관이 함께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