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최측근인 한나라당 이재오 의원이 당내 공천 논란과 관련 "이 당선자가 공천권을 행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24일 오후 KBS라디오 '라디오정보센터 박에스더입니다'에 출연해 "공천권은 당에 있다"면서 "당헌에 당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해 최고위 의결을 거쳐서 공천 심사를 발표하는 거니까 공천권을 대통령이 행사한다든지, 이렇게는 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 공천문제가 언론에 보도되는 것과 관련해서도 "이야기할 거리도 안된다"며 "공연히 사람들이 선입견으로 지레 이야기를 해서 그렇지, 이야기할게 되겠느냐"고 말했다.

    이 의원은 "'총선 물갈이'라는 말도 구태적 표현"이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당선가능성이다. 친박이고 반박이고 간에 당선가능성이 있고 시대정신에 맞으면 다 공천이 된다"고 밝혔다. 또 "경선 때 박근혜 후보를 밀었다고 해서 불이익을 주거나 그런 일을 없을 것"이라며 거듭 '친박'계 인사들의 공천 불이익을 일축했다. 

    또 '당권-대권 분리'에 대해서도 그는 "잘못 말하면 또 파장"이라고 조심하면서도 "이걸 뭐 꼭 도식적으로 분리한다 안한다, 그렇게 말할 필요가 있겠느냐. 자연적으로 서로 당과 청이 또 당-정-청이 효과적으로 서로 유기적으로 잘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답했다.

    한편 이 의원은 공천 시기와 관련, 대통령 취임 이후인 내년 2월 25일은 넘어야 가능할 것 같다고 내다봤다. 그는 "인수위 활동과 (대통령)취임식이 있고, 그동안 국회 사정이 많이 밀려있다"며 "그런 점을 다 감안할 때 인수위 활동이 끝나야 된다. 이번에는 취임 이후에 총선 날짜가 바짝 다가왔기 때문에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내년 7월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조기에 치러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 말 잘못했다가는 또 옛날 짝 나니까 그 점은 말을 안 하고 넘어가겠다"며 말을 아꼈다. '당권에 도전할 것이냐'는 질문에도 그는 "아이고, 그건 진짜, 그건 입도 뻥긋했다가는 또…"라며 말을 줄이면서 "이제 사표 낼 것은 없지만은 그건 뭐…"라고 답을 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