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청와대 출입기자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 발행민통당 박 의원, 전국 시도교육청에 공문 보내..수량, 소장 경위까지 요구사실상의 도서 ‘감찰’..박 의원실 “책 내용 교육적으로 적합지 않다고 판단”
  • ▲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 지난해 10월 12일 국정감사 당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하는 모습.ⓒ 연합뉴스
    ▲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 지난해 10월 12일 국정감사 당시,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에 대한 증인채택을 요구하는 모습.ⓒ 연합뉴스

    정부출연 연구기관으로서 사명을 저버리고 동문회 사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모자라, 현행법을 위반하면서까지 박정희 우상화의 일환인 기념관 건립에 힘을 쏟고 있다.
        - 지난해 10월 18일,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국감에서
          ‘박정희과학기술기념관’ 부지 무상 제공 의혹을 주장하면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설립자로 있는 학교법인 영남학원의 영남대학교가 국유지를 불법으로 무단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영남대는..
    (중략)..
    박 후보의 측근이 운영을 이어오고 있다.

        - 지난해 10월 14일
          영남대학교와 박근혜 당시 대선후보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면서


    정부 출연 연구기관의 홈페이지에 '박정희 기념 사업회'를 방불케 하는 일방적인 찬양글과 함께 유력 대선후보인 박근혜 후보의 사진이 게재됐다
    유신에 의한 설립배경을 찬양하고,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내용이 게재돼 있다니 황당하기 짝이 없다.

        - 지난해 10월 9일
          한국학중앙연구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법적인 강탈에, 불법적인 거액의 보수 수령으로 점철된 정수장학회에 대해 박 후보가 상관없다고 주장하는 것은 후안무치한 태도.
    사유물이나 다름없는 정수장학회를 이제라도 환원하고 사과하는 것이 도리.

        - 지난해 10월 5일, 교과부에 대한 국감에서
          박근혜 대선후보가 11억원이 넘는 보수를 불법으로 받았다고 주장하며


    국민을 기만한 자기변명.
    법률을 위반하면서까지 박 후보에게 급여를 지급하고, 측근인 최필립 이사장을 이사회 의결 없이 임명한 것도 모자라,
    매년 목적사업과 무관한 박정희 우상화 교육을 장학생들에게 강요하고 있다.

        - 지난해 10월 21일
          정수장학회 관련 입장을 밝힌 박근혜 후보에 대해


    지난해 대선 정국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저격수로 존재감을 드러낸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의 과거 발언들이다.

    박근혜 후보가 실정법까지 무시하면서 정수장학회로부터 11억원이 넘는 보수를 불법으로 받아 챙겼다는 박 의원의 ‘의혹 폭로’는, 지난해 교과부에 대한 국회 국정감사를 첫날부터 파행으로 몰고 간 진앙이었다.

    박근혜 후보를 겨냥한 박 의원의 공세는 이것만이 아니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가 ‘박정희기념관’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려 한다는 의혹
    ▲한국학중앙연구원의 박정희-박근혜 찬양 시비
    ▲영남대와 박근혜 후보와의 유착관계 등,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를 겨냥한 교육분야 의혹 중에는 박 의원의 ‘작품’이 상당수를 차지했다.

    박 의원은 지난해 4월 총선에서 처음 금배지를 단 초선의원이다.

    1992년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의 마지막 의장대행 출신이란 이력에서 알 수 있듯, 전형적인 민족해방(NL)계열 학생운동권 출신 정치인이다.

    전남 순천 효천고를 졸업한 박 의원은 1992년 경희대 총학생회장으로, 전대협 6기 의장대행을 지냈다.

    한국청년연합(KYC) 공동대표와 민주통합당 전국청년위원장 등을 거쳤으며, 현재 전대협 동우회장을 맡고 있다.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후보를 최전방에서 공격하면서 언론의 집중적인 주목을 받았다.

    특히 박 의원이 제기한 정수정학회 관련 의혹은, 박근혜 후보를 박정희 전 대통령과 연결시키면서, 박 대통령에게 구시대 정치인적 이미지를 덧칠하는데 결정적 공헌을 했다.

    그런 박 의원이, 이번에는 전직 청와대 출입기자가 펴낸 <박정희 사진집>과 관련해 시도교육청 및 일선학교에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물의를 빚고 있다.

    박 의원은 최근 서울시교육청에 공문을 보내, 일선 초중고등학교가 <박정희 사진집>을 얼마나 소장하고 있는지, 정확한 수량을 보고하라고 요구했다.

    그런데 이런 박 의원의 행태를 바라보는 학교 안팎의 눈길이 곱지 않다.

    박 의원이 속한 국회 상임위는 교육과학기술위원회.

    교육을 전문적으로 다뤄야 할 의원이 새 학기 초, 가뜩이나 바쁜 일선학교의 사정은 아랑곳하지 않고, 특정 서적에 대한 보유수량까지 보고하란 요구를 한 것 자체가 상식 밖이란 비판이 거세다.

    박 의원이 문제 삼은 서적의 내용이 정치나 이념적으로 특별히 한 쪽에 치우치지 않았는데도, 이런 요구를 한 것은 지나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더구나 역대 대통령 중 유독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서적만을 특정했다는 점에서, 정치적인 의도를 의심하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 ▲ 도서출판 기파랑 안병훈 대표가 펴 낸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 도서출판 기파랑
    ▲ 도서출판 기파랑 안병훈 대표가 펴 낸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 도서출판 기파랑



    박 의원이 실태조사를 요구한 문제의 책은, 도서출판 기파랑이 펴낸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다.

    청와대 출입기자였던 안병훈 기파랑 대표가 박 전 대통령 재임 시절 있었던 주요 정책과 사건 등을 사진자료 위주로 펴낸 책이다.

    박 의원의 요구를 받은 서울시교육청은 11일 관내 초중고등학교에 협조공문을 보냈다.
    <사진과 함께 하는 대통령 박정희>의 소장 여부와 수량을 보고하란 내용이었다.

    공문은 보유 수량 외에 [이 책을 보유하게 된 경위]를 명기하라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희 사진집에 대한 실태조사 요구를 받은 시도교육청은 서울만이 아니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경기도와 제주 등 모든 시도교육청에도 같은 내용을 담은 공문이 발송됐다.

    박 의원의 뜬금없는 요구에 일선 학교는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책의 내용에 대해 이렇다 할 문제 제기도 없는 상황에서, 특정 대통령을 지목해 책의 보유 경위까지 밝히라고 하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논란이 일자 박 의원실 관계자는 <조선일보> 기자와의 통화를 통해 해명을 했다.

    이 책이 일부 초등학교에 비치됐단 제보가 있어 조사했다.
    해당 서적의 내용이나 발간 과정 등이 교육용으로 보기 어렵고, 학교 문고에 소장하기 적합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자신들의 요구가 무리였다는 점을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전국의 학교와 교육기관이 조사에 응한 내용을 취합해 보니,
    전국적으로 이 책을 소장한 학교나 교육기관이 전혀 없었다.

    공문을 받은 몇몇 교사들로부터 학교마다 도서구입 기준이 정해져 있는데,
    이런 조사를 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항의를 받았다.


    기파랑 안병훈 대표는 책 발행을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 자체가 악의적이라고 꼬집었다.

    전량 서점을 통해 팔리고 있다.
    일선 학교에 구입을 부탁한 사실이 전혀 없다.

    역사를 제대로 알리자는 차원에서 만든 책인데,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것 자체가 악의적이다.


    이 책을 교육용으로 보기 어렵고, 학교가 소장하기 적합지 않다는 박 의원실의 해명에 대해서도 옹색하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박 의원이 교육적인 취지에서 조사를 벌이는 것이라면, <박정희 사진집 감찰>에 앞서,
    어린 학생들에게 편향적이고 왜곡된 역사관과 가치관을 심어줄 우려가 있는 문제 서적들에 대한 실태조사부터 나서야 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박정희 전 대통령에 대한 [우상화]를 강하게 비난했다.

    이번 조사가 [박정희 우상화]에 대한 우려 때문이라면,
    박 전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묘사한 [만화 박정희 1, 2]는 물론이고,
    [만화 전두환], [만화 김대중] 등에 대해서도 그 보유 여부와 이유 등을 밝히도록 요구했어야 한다.


  • ▲ 지난달 검찰이 적발한 전교조 교사 주축 이적단체 '새시대교육운동'에서 압수한 자료들.ⓒ 연합뉴스
    ▲ 지난달 검찰이 적발한 전교조 교사 주축 이적단체 '새시대교육운동'에서 압수한 자료들.ⓒ 연합뉴스


    <조선의 력사>
    등 북한 원전과 김일성 회고록인 <세기와 더불어> 등을 인용한 강의안을 내부 교육자료로 쓴, 전교조 주축 이적단체인 [새시대교육운동]의 해악을 누구보다 앞장서서 비판했어야 했다.

    자신이 가르치는 [초등학교 반 급훈]으로 [오늘을 위한 오늘에 살지 말고, 내일을 위한 오늘에 살자]라는 [김정일의 투쟁 신념]을 내 건 [종북 교사의 위험성]을 가장 먼저 경고했어야 했다.

    박 의원의 해명이 진정성을 담보하려면, 최소한의 균형감각은 갖췄어야 했다.

    박 의원의 때 아닌 <박정희 사진집> 조사에 대한 온라인의 반응은 냉소적이다.

    트위터 아이디 @js*******

    민통당 박홍근,
    너는 학교에 김일성-김정일, 주체사상 관련책자가 있는지,
    전교조 교사가 이런 불온서적으로 학생들에게 정치편향적인 수업하는지 조사한 적 있나?!

    역대 대통령 중 국민이 가장 존경하는 박정희대통령 사진첩 한권이 학교에 없다면 그게 더 이상하지 않은가!

    @Sh***********

    로동통합당 박홍근이 초중고 학교의 박정희대통령 사진집 소장 경위와 권수를 보고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친노종북에게는 종북노조(전교조)는 종북단체가 아니고,
    박정희대통령 책 소장은 교육적으로 안 된다
    는 입장인 것이죠.


    @tl***

    불온도서도 아닌데…초중고에 <박정희 사진집> 소장 경위 밝히라는 野黨 국회의원.
    민주당 박홍근 의원님?

    그럼 초중고에 당신이 과거 활동했던 전대협 대자보라도 비치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