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이 대통합민주신당의 'BBK 사건' 수사 검사 탄핵소추안 발의에 반발해 국회 본회의장 점거 농성에 들어갔다. 한나라당 의원 30여명은 11일 국회의장의 탄핵소추안 직권 상정을 저지하기 위해 의장석과 양쪽 통로 계단을 막아섰다.

    이날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소집한 당 지도부는 선거운동 등으로 의총장에 모인 의원 수가 30여명 밖에 되지 않자 참석한 의원들과 함께 곧바로 본회의장으로 이동, 오후 2시부터 의장석 점거를 시작했다. 의장석에는 심재철 원내수석부대표가 앉아 있으며 그 주위로 신상진 진수희 배일도 김석준 차명진 최구식 의원 등이 '포진'해 있다. 이들은 본회의장 정면에 '탄핵소추 발의는 반헌법 반민주 폭거!' 등의 항의 플래카드를 붙여 놓았다.

    안상수 원내대표는 의총을 소집한 자리에서 "검사 탄핵소추안을 발의하고 특검법을 제출하는 것은 결국 검찰을 흠집내 대선을 자기들한테 유리하게 끌고 가려는 정략"이라며 "특검을 하자는 것은 우리 이명박 후보를 끌어넣어서 대선판을 유리하게 끌고 가고, 총선까지 끌고 가려는 정략이다. 정략으로 법치주의를 훼손하는 행위는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법치주의를 지키기 위해 행동에 나서겠다"고 본회의장 점거 시위를 지시했다.

    안 원내대표와 이방호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는 임채정 국회의장을 항의 방문해 'BBK 특검법'과 탄핵소추안 발의의 부당성을 역설하고 이를 위한 본회의 개의와 직권상정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안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통합신당의 특검 발의는 너무 부당하다. 탄핵과 특검의 부당성을 검토하고 국회가 민생법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 달라"며 통합신당 측의 직권 상정 요구에 대한 한나라당의 입장을 담은 건의서를 임 의장에게 전달했다.

    이에 임 의장은 "기본적으로 양당간에 합의를 해서 하는 것을 관례로 삼고 있고 법에도 그렇게 돼 있다"며 "양쪽이 서로 자기들만 옳다고 하는데 의장은 어떻게 해야 하느냐. 좀더 두고 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