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이명박 대선후보는 11일 민생경제 살리기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막판 대세굳히기 행보를 계속했다. BBK의혹 검찰 수사 발표이후 주가조작혐의 피의자 김경준 주장에 의지하면서 특검법발의, 검찰탄핵 등 정치공세를 펴고 있는 경쟁후보들과 대조를 이루면서 '실천하는 경제대통령'이미지를 부각하는 포지티브 전략으로 승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차기정부의 최우선 과제는 무너진 중산층 복원과 파탄에 이른 서민경제살리기"라며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유류비·통신비·서민주택대출이자·통행료·보육비·사교육비·의료비 등 7대 거품을 30%이상 제거해 연간 530만원(월 44만원)이상의 생활비를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생계형 신용불량자에게 재기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500만원 이하 신용불량자에 대한 대사면을 단행하고, 가칭 '국민생활안정기금'을 설립해 서민과 빈곤층의 긴급한 자금수요와 자활프로그램에 대한 총괄적 기능을 담당토록하겠다"고 말했다. 700만명에 달하는 금융소외계층을 경제인구로 유입, 사회양극화를 해소화하면서 국가적 이익에도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날 이 후보는 서민경제살리기 3대 정책목표로 △ 현재 50%선인 중산층을 70%로 확대하고, △ 8%에 이르는 청년실업률을 절반인 4% 이하로 축소하며 △ 주거비·의료비·실업·비정규직·사교육비·생활비·금융거래 소외 등 7가지 서민고통을 해결할 것을 설정했다.

    이같은 3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① 일자리 창출과 청년실업 해소 ② 중소벤처기업 육성 ③ 소상공인·자영업자·재래시장 살리기 ④ 물가안정과 서민생활비 줄이기 ⑤ 서민주거 안정 ⑥ 농어촌 살리기 ⑦ 여성경제활동 활성화 ⑧ 비정규직 차별해소로 고용안정 ⑨ 서민금융 활성화 ⑩ 사회적 약자 보호 등 10대 과제를 선정하고 종합적 대안을 마련했다.

    이 후보는 특히 서민주거 안정을 위해 거주목적 장기보유 1가구 1주택에 대해 양도세 종부세를 경감하고, 장기전세주택제도 보급을 확대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형태의 공공임대주택을 보급하고, 재건축 재개발 차익을 서민에게 주택을 공급할 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이밖에도 임금피크제 확대로 고령자 고용 확충, 기초노령연금 월 20만원 수준으로 단계적 인상 등 노인정책과 사회적 기업 설립과 장애인 고용할당제 정착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정책이 제시됐다.

    윤진식 경제살리기특위 부위원장은 "일을 만들고 실천해본 경험이 있는 이 후보만이 서민경제를 살릴 수 있다"며 "이 후보가 서민의 고통을 절감하고 있는 만큼, 민생경제에 올인하겠다는 의지가 누구보다 강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