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청문회 통과한 7인 장관인선 당분간 없을 듯업무공백 최소화 위해 분주…각 수석실 현안에 대응
  •    

  • 청와대는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에 따라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상황점검 회의를 열기로 했다. ⓒ 뉴데일리
    ▲ 청와대는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에 따라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매일 상황점검 회의를 열기로 했다. ⓒ 뉴데일리

     

    청와대가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에 따른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진단했다.
    정상적 국정수행이 어렵다고 판단 매일 오전 허태열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회의를 열기로 했다.

    청와대 윤창중 대변인은 6일 “국정공백의 최소화를 위한 일일 상황점검 회의를 매일 열기로 했다. 국정상황을 치밀하게 점검할 것”이라고 수석비서관회의 결과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허태열 비서실장을 비롯해 8명의 수석비서관 전원과 대변인이 참석하게 된다.
    정부조직개편안 처리 지연에 따라 ‘직제’가 없는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내정자는 자리하지 못한다. 김 내정자는 이날 오전 수석비서관회의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국정기획수석실이 일괄적으로 총리실로부터 각 부처별 상황종합자료를 받아 수석회의에 보고하는 형식을 띠게 된다. 

    “각 수석비서관실이 해당 부처를 일대일로 책임지고 현안에 대응하기로 했다.”
         - 윤창중 대변인


    또 각 부처에 대한 점검이 필요할 경우, 부처별 기조실장으로 구성된 국정과제전략협의회를 적극 활용키로 했다. 국무총리실은 총리를 중심으로 국정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략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북한의 정전협정파기 발언 등 안보 현안에 대한 대처업무는 국가안보실이 행정부와 협조체제를 유지하되, 업무 공백이 없도록 외교안보수석실에서 돕는 입장이다. 
     
    청문회를 통과한 7명의 부처별 장관에 대해서는 당분간 임명장이 수여되지 않을 전망이다.
    윤 대변인은 “인사청문회 과정을 지켜보면서 최종적으로 임명장 수여 문제를 검토하기로 했다”고 했다. 전 부처 장관의 임명장을 일괄적으로 주는 문제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이날 1시간 20분 간 진행된 수석비서관회의에서는 정부조직개편안 협상의 쟁점사안인 SO(종합유선방송국)와 관련해서는 논의되지 않았다고 한다.

    윤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께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충분히 설파했다”며 앞으로도 이와 관련한 논의가 수석들 간에 이뤄지지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김종훈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의 후임인선은 비서실장 산하의 인사위원회에서 담당하게 된다. 다만 인사위원회 역시 신설인 만큼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에서 처리돼야 출범 등의 수순을 밟게된다.

    윤 대변인은 “인사위원회에 준하는 공식 회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회의체 구성에 대해서는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통과되면 더 브리핑을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