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문희상 비대위원장, 靑 허태열 비서실장에 불참 통보
  •  

  •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지도부와의 청와대 회동이 끝내 무산됐다. ⓒ 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지도부와의 청와대 회동이 끝내 무산됐다. ⓒ 청와대 제공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여야 지도부와의 청와대 회동이 끝내 무산됐다.
    문희상 민주통합당 비대위원장은 3일 낮 12시 청와대 허태열 비서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회동 불참의사를 공식 통보했다고 이남기 홍보수석이 밝혔다.

    청와대는 ‘유감’을 표하면서도 계속 회담이 성사되도록 노력해 나간다는 입장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개편안의 국회 처리가 지연되자 전일 여야 지도부에 회동을 요청했다.

    이 수석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상 회담의 문은 열려있다. 계속 회담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통령이 여야 대표와 국정 현안에 관한 협조를 구하고자 회담을 제의했지만 야당이 받아들이지 않아 유감이다.”
         - 이남기 홍보수석

     

    이 수석은 “현재 산적한 국정 현안과 각 부처 현안의 발이 묶여있는 상황이다. 3월5일 임시국회가 끝나면 정부의 정상출범이 언제 이뤄질지 모르는 엄중하고도 위험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을 위해 국회와 대통령이 존재하는 것이고 언제든 대화의 문을 열어놓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야당에서는 대통령의 회담제안을 거부했다. 정부와 대통령은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이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도록 노력하겠다.”

     

    이 수석은 “민주당도 대승적 차원에서 잘 풀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민주통합당이 미래창조과학부 관련 부분만 제외하고 나머지 개편안을 우선 처리하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의견이) 없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