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범 사흘..비서관 인선도 마무리 못해, 공식 발표도 없이 ‘유야무야’
  •  

    “청와대는 단 1분 1초도 공백이 생겨서는 안된다.”

     

    “잠깐만 기다려 달라.
    이제 시작이지 않느냐.
    아직 완전한 체제가 꾸려지지 않았다.”


    25일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이후 청와대 관계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가장 많이 하는 말들이다.

    왜 이런 인선을 추진했느냐는 질문에는 첫 번째 대답이 나오고, 왜 아직 인선을 하지 못했느냐는 물음에는 두 번째 질문이 나온다.
    서로 어울릴 수 없는 이 말들은 상황에 따라 ‘매크로(자주 사용하는 여러 개의 명령어나 문장을 묶어서 하나의 키 입력 동작으로 만든 것, 컴퓨터 용어)’처럼 사용된다.

    국회가 정부조직법을 통과시키지 않아 국가안보실장이 대통령의 첫 수석비서관회의에 참석하지 못한다며 비판하면서, 정작 청와대 내부 인선조차 아직 완성하지 못하는 아이러니가 벌어지는 셈이다.


  •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 개편안 통과가 되지 않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하지 못했다며 지적했다. ⓒ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이날 박 대통령은 정부조직법 개편안 통과가 되지 않아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참석하지 못했다며 지적했다. ⓒ 뉴데일리

    박근혜 정부가 출범한 지 사흘이 지났다.

    하지만 대통령을 보좌하며 청와대의 국정 실무를 책임지는 비서관 인선은 아직 완성되지 않았다. 박근혜 정부 조직개편안을 보면 청와대에는 3명의 실장과 9명의 수석비서관 그리고 이하 비서관 직책이 40명이 있다.

    실장 3명과 수석 9명은 공식 발표라도 있었지만, 비서관 40명은 제대로 된 발표도 없이 유야무야 넘어가고 있다.
    언론의 취재로 밝혀진 부분이 34명 가량이고 6명은 아직 드러난 게 없다.

    청와대 비서관은 1급 공무원이다.
    국가의 주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실무진의 책임자다.
    국회 임명동의안도 필요 없이 대통령 재가만으로 임명이 가능한 직책이지만, 여전히 공백 상태다.

    비서관 이하 행정관은 말할 것도 없다.
    대부분 이전 정부에서 일하던 행정관이 ‘울며겨자먹기’로 출근하는 상황이다.
    새로 부임한 수석-비서관들의 뚜렷한 업무지시도 없다보니, 출근을 거부하는 이탈 상황도 벌어지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가 정부조직법 통과를 외치며 꾸물거리는 국회만 탓할 수 없다는 말이 여기서 나온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로 첫 출근해 공식업무를 시작하는 모습. 박 대통령 옆으로 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서 있다. ⓒ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로 첫 출근해 공식업무를 시작하는 모습. 박 대통령 옆으로 실장과 수석비서관들이 서 있다. ⓒ 뉴데일리


    ◆ 핵심 비서관 임명 두고 권력 싸움?

    하필 아직 정해지지 않은 비서관 자리는 대부분 요직 중의 요직들이다.

    27일 오후까지 비어있는 곳은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국민소통, 민정수석실 민정과 민원, 교육문화수석실의 문화체육과 관광진흥, 고용복지수석실의 여성가족 등 비서관 6자리다.

    주요 시민단체를 관할하며 여론을 대통령에게 보고하는 국민소통과 권력기관을 감독하거나 사정을 담당하는 민정비서관은 웬만한 부처 장·차관 이상의 막강한 권한을 가진다.

    또 문화체육과 관광진흥 비서관은 각종 문화·체육 사업을 관할하기 때문에 동원 가능한 예산도 어마어마한 곳이다.

    이처럼 요직 중의 요직 인선이 미뤄지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일각에서는 청와대 내부 권력자들이 자신의 사람을 앉히기 위해 ‘파워게임’을 벌이고 있는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청와대 안팎에서는 A수석과 B수석이 비서관과 선임 행정관급 인선을 두고 계속된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얘기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

    하지만 청와대 측은 임기 초반 안정적인 국정 운영을 위해 최상의 적임자를 물색하느라 시간이 늦어진다고 설명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인사는 신원조회부터 자질 검증까지 다양한 형태로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 조만간 인선을 발표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