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찰이 BBK 사건과 관련, 김경준씨에게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에게 유리한 진술을 해주면 형량을 낮춰주겠다'고 제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사주간지 '시사IN'은 4일 김씨가 검찰수사를 받던 11월 23일 검찰청 조사실에서 장모에게 써 준 메모지를 입수했다고 주장하며 이를 공개했다.

    이 메모지의 내용은 BBK 사건을 이 후보에게 유리하게 몰고 가기 위해 검찰이 김씨에게 형량을 갖고 거래를 제안했다는 것이다.

    '시사IN'이 공개한 '김씨 메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금 한국 검찰청이 이명박을 많이 무서워하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내가 제출한 서류를 가지고는 이명박을 소환 안 하려고 해요. 그런데 저에게 이명박 쪽이 풀리게 하면 3년으로 맞춰주겠대요. 그렇지 않으면 7~10년. 그리고 지금 누나랑 보라에게 계속 고소가 들어와요. 그런데 그것도 다 없애고. 저 다스와는 무혐의로 처리해준대. 그리고 아무 추가혐의는 안 받는데. 미국 민사소송에 문제없게 해 주겠대." 

    메모지 아래 한 켠에는 "내 생각에는 3년이 낫지 않을까?"라는 글귀가 쓰여 있다. '시사IN'은 이 글귀를 김씨의 장모가 쓴 것이라고 했고 김씨와 김씨 장모가 "필담을 나눈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이 잡지는 이를 근거로 김씨 가족은 검찰 수사가 처음부터 편파적으로 진행됐다 주장한다고 전했다. 

    '시사IN'은 김씨 누나인 에리카 김이 "(검찰은) 이명박이 빠져나가도록 진술을 번복하지 않으면 검찰이 중형을 구형하겠다고 (경준이를) 협박해왔다"고 주장하고 있고 김씨는 검찰의 수사과정을 에리카 김과 부인 이보라씨에게 전화 및 메모를 통해 상세히 전한 것으로 보도했다. 공개된 메모지 역시 그 중 일부라는 게 시사IN의 보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