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이 이회창 전 총재의 대선출마 명분 제거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이 전 총재는 ‘무소속 대선출마설’이 돌자마자 15.8%의 지지율(31일 문화일보조사)을 기록하며 ‘이명박 초강세’의 현 대선판도를 흔들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이명박 대선후보는 이 전 총재가 포함된 대선후보지지도 조사에서 자신의 지지율이 하락했다는 말에 “일어나지 않을 일까지 넣고 그러느냐”고 대수롭지 않은 반응을 보였지만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소에서도 이 전 총재를 포함해 여론조사를 실시하는 등 한나라당은 노심초사하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 후보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BBK 주가조작 사건’ 핵심인물인 김경준씨 송환이 불러올 파장을 최소화해야 하는 한나라당으로서는 이 전 총재의 대선출마라는 ‘내부 악재’까지 겹친다면 전선이 분산될 수 있다. 이에 이 전 총재에게 대선출마 명분이 될 수 있는 환경적인 요인을 줄이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다.

    심재철 원내수석부대표는 31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국회 정치관계법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 한나라당 이상배 의원) 선거법 소위에 계류 중인 선거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이 선거법 개정안에는 여론조사 1,2위 후보 유고시 선거를 30일 연기하는 조항이 들어 있다. 이 전 총재 측근인 서상목 전 의원은 “신변문제에 대비해 복수 후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바 있어 한나라당이 조속한 선거법 개정을 통해 이 전 총재의 출마 빌미를 사전에 차단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심 수석부대표는 “지난 7월 24일 (선거법 개정에 대해) 합의했었다. 그 이후 (열린우리당이 해체 되고) 대통합민주신당을 만들었다고 옛날 것은 잘 모르겠다면서, 지금 통합신당은 옛 열우당과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며 합의 사항을 파기했다”며 “그때 합의한 것이 무효라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행동이다. 통합신당은 하루속히 제정신을 찾아서 합의한 대로 처리하는데 협조하라”고 주장했다.

    이날 오전에는 한나라당 소속 초선 의원들이 나서 이 전 총재의 최근 움직임에 우려를 표했다. 이들은 이 전 총재가 두 번의 대선에서 패배했고 한나라당 경선에 출마하지 않았다는 점 등을 들어 ‘명분이 없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