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공석인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김무성 의원을 추천했다. 강재섭 대표는 31일 부산 금정실내체육관에서 열린 '국민성공호 부산출항식' 인사말에서 "박 전 대표가 오늘 김무성 의원을 최고위원으로 했으면 좋겠다고 얘기했다"고 밝혔다. 이명박 대선후보의 배려에 박 전 대표가 화답한 것으로, 최근 다시 불거진 당의 갈등이 조기 수습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강 대표는 전날 제주도에서 이 후보가 "지난 최고위원 선출과정에서 박 전 대표가 여러가지를 생각해 충청권에 한나라당이 기반을 잡기 위해 대국적 견지에서 김학원 최고위원이 선출되도록 하고, 그 대신 김무성 의원이 사퇴하도록 말했는데 얼마나 가슴이 아팠겠느냐. 당을 위해 이렇게 조정을 해주는데 얼마나 가슴이 아팠겠나"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후보는 또 "당이 화합하려면 박 전 대표의 고통에 대해 해결해야할 것이 아니냐. 그래야 진정한 화합이 되는 것 아니냐"며 "비어있는 자리를 박 전 대표와 상의해서 메우라"고 강 대표에게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 대표는 "기뻐서 박 전 대표에게 전화했더니 '당이 화합을 위해 노력하는 것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강 대표는 "최근 뭔지 모르게 가슴을 답답하게 짓누르고 뭔가 마음속에 구름이 끼어있는 것 같은 기분을 느꼈는데, 이제 다 가셨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나경원 대변인은 "이 후보가 당의 화합을 위해 비어있는 최고위원 한석에 대한 추천권을 박 전 대표에 일임했다"고 말했다.

    김무성 의원은 향후 당의 화합 등 역할에 대한 물음에 "아직 말할 단계가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부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