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전교조하고 관계가 무슨 특별한 문제가 되나”
  • ▲ 민노당에 가입한 혐의로 기소된 충남지역 교사 4명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2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사 진입을 시도하는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이 이를 막는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 민노당에 가입한 혐의로 기소된 충남지역 교사 4명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2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사 진입을 시도하는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이 이를 막는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북한 찬양’ 논란을 빚고 있는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를를 옹호하는 발언을 던져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16일 중앙선관위 주최 마지막 TV토론에서 ‘전교조 관계론’을 두고 격돌했다.

    먼저 박근혜 후보 후보가 물었다.

    “문재인 후보는 전교조와 깊은 유대관계 갖고 오셨다.”

    “과거에 전교조 해직교사 변호도 맡으셨고 이번에 선대위에 전교조 출신 인사들이 요직에 참여하고 있다.”

    “서울시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전교조 위원장 출신인 이수호 후보와 지난 8일에 광화문 광장서 손잡고 지지를 호소했다.
    문재인 후보의 교육에 대한 가치관은 무엇인가. 전교조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이어갈 것인가?”


    이에 문재인 후보는 “전교조하고 관계가 무슨 특별한 문제가 되나”라고 되물었다.

    “박근혜 후보의 질문 취지를 보면 뭔가 전교조는 함께 해선 안 될 세력, 불순한 세력이라는 게 내포된 것 같은데 교육을 이념적으로 편가르기 하는 거 아닌가.”

    “늘 통합-통합 하시는데 전교조와 관계있으니 수상하지 않냐, 이러는 것 아닌가?”

     

  • ▲ 민노당에 가입한 혐의로 기소된 충남지역 교사 4명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2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사 진입을 시도하는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이 이를 막는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후보는 다시 “이념교육, 시국선언, 민노당 불법 가입으로 학교 현장을 혼란에 빠트린 전교조와 유대를 계속 강화하는 게 문제없나”라고 물었다.

    문재인 후보는 “저는 한교총하고도 관계를 맺어왔고 변호도 했다”고 답했다.


    실제로 전교조는 최근까지 ‘북한 찬양’ 논란과 관련해 물의를 빚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

    “국보법은 악법, 북에 대한 경계심 버려라”..확실한 종북!

    이수호 “6.25는 분단극복 정당한 전쟁”..

    기가 막혀!

    전교조 위원장 시절 ‘통일교재’, ‘이 겨레 살리는 통일’ 펴 내
    친북 반미, 북한 체제는 미화, 대한민국 정통성은 부정

    양원석 뉴데일리 기자



  • ▲ 민노당에 가입한 혐의로 기소된 충남지역 교사 4명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2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사 진입을 시도하는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이 이를 막는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시교육감 재선거에 나선 이수호 좌파단일후보가 과거 전교조 위원장 시절 친북 반미 성향을 노골적으로 띤 통일교육교재를 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 ▲ 민노당에 가입한 혐의로 기소된 충남지역 교사 4명에 대한 징계위원회가 29일 충남도교육청에서 열린 가운데 청사 진입을 시도하는 전교조 충남지부 관계자 등이 이를 막는 교육청 직원들과 심한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이 겨레 살리는 통일’이란 제목이 붙은 문제의 교재는 이 후보가 전교조 위원장으로 있던 2001년 6월 펴냈다. 통일교육을 위한 지침서로 초중고등학교는 물론이고 시중에도 유포됐다.

    이 교재는 한마디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뿌리부터 부정하고 있다.
    때문에 초중고 학생들을 좌익-용공으로 이끄는 ‘의식화 지침서’, ‘적화통일 교육지침서’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전교조의 친북 좌경성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는 견해도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활짝 웃는 인민군의 사진이 곳곳에 들어가 있는가하면, 북한 체제를 미화하고 한국과 미국을 적대시하는 '친북 반미' 기술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북한을 우리의 잣대로가 아니라 북한의 입장에 서서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 책 119

    “북한사회 나름의 논리와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하자."
      - 20, 68, 119쪽

    “남북한 체제 우열을 비교하지 마라.
    남북한 경제를 비교하지 마라.
    경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평화라는 것을 가르쳐라.
    북한을 남한 입장에서 보지 말고 북한 입장에서 보는 방법을 반복 교육하라."
       - 191 쪽


    국가보안법 폐지, 이승복 사건 조작 등 북한 측의 발언을 그대로 옮겨 놓은 부분도 있다.

    “국가보안법은 사상과 학문, 진보적 사회운동을 가로막고 패거리 의식을 양성하는 악법."
      - 226쪽

    “이승복 사건은 조작된 것일 수 있으며 이승복을 이용하는 교육은 통일교육에 어긋난다."
      - 228쪽


    심지어 이 책은 북한의 남침으로 일어난 6.25의 실체마저 왜곡, 부정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마다 6.25가 되면 한국전쟁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교조 교사들은 매우 당혹스럽다.

    북은 북침이라고 주장하고 한국은 남침이라고 주장한다고 지도하라."
      - 25쪽

    “전쟁의 원인은 남한 정부에 있으며 4.3항쟁, 여수 순천 항쟁 등 수많은 '작은 전쟁'의 연장선상에 6.25가 있었고, 이 모든 전쟁들은 외세에 의한 민족분단을 극복하려는 정당한 전쟁이었다."
      - 26쪽


    북한의 대남선동 및 공작전술에 대해서도 어이없는 미화가 이뤄지고 있다.

    “제3자의 입장에서 보면 북파공작원은 조국인 북한을 위해 몸을 던진 사람들이다.
    남에서 보낸 간첩은 선(善)이고 북에서 보낸 간첩은 악(惡)이라는 개념으로 보는 것은 분명한 선입견이다."
      - 21쪽


    특히 이 교재는 개인의 삶이 국가안보보다 중요하다며, 이 둘이 충돌하는 경우 국가안보가 희생돼야 한다는 충격적인 내용까지 담고 있다.

    “국가안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안보(개인안보)다.
    국가안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삶의 질’이다.
    ‘국가안보’가 개인의 ‘삶의 질’을 허물 때에는 국가안보가 희생돼야 한다
    .”

    개인주의에 방해가 되는 국가안보는 개인의 적이다.
    북에 대한 경계심을 버려라.

    북에 대한 경계심은 민족애를 허문다.
    경계심을 가지라는 기존의 안보교육은 민족애와 민족화해 및 통일에 걸림돌이다."
      -
    16~19쪽

    미국 및 미군에 대한 기술 역시 매우 부정적이다.

    노근리 사건, 미군기지 폐수 방류, 베트남에서의 민간인 학살 등을 크게 다루면서, 한국전쟁 3년간 전사 또는 실종된 한국군과 미군의 희생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않고 있다.

    반면에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3대 세습, 비참한 북한 인권의 실상, 탈북자 문제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비판을 가하지 않고 있어, 심각한 ‘종북 편향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 후보의 과거 통일교재가 논란을 빚으면서 학부모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뚜렷한 친북 반미 전력을 가진 사람이 128만명에 이르는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질 수장이 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나아가 지난 TV토론에서 다른 후보자들의 공세에 친북주의자가 아니라고 반박한 이 후보가 이제라도 자신의 대북관과 안보관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지고 있다.




    전교조 통일학교 압수수색

    <부산일보> 2006년 9월20일자

    최근 이적성 논란을 빚었던 전교조 '통일학교'와 관련,부산지방경찰청이 20일 전교조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실정법 위반 여부에 대한 본격 수사에 나섰다.

    부산경찰청 보안과는 이날 오전 6시40분께 전교조 부산지부 통일위원회 사무실,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부산지부 사무실, A씨 등 통일학교 관련자 4명의 주거지에 대해 압수수색을 했다. 경찰은 이날 북한 원전, 컴퓨터, CD 등 200여점의 자료를 압수해 정밀 분석 작업에 돌입했다.

    경찰 관계자는 “통일학교 관련자들이 전교조 회원 20여명을 상대로 김일성 중심의 항일무장투쟁 등 김일성, 김정일 부자를 찬양, 고무하고 이적표현물을 제작 배포한 혐의가 있어 압수수색을 실시, 실정법 위반 여부를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A씨 등 4명은 민주노동자 전국회의 회원으로 지난 2005년 10월18일부터 같은 해 11월1일까지 매주 화요일 오후 전교조 부산지부 강당에서 통일학교를 개설하고 전교조 회원을 상대로 항일투쟁사와 북한의 실상 등에 관한 교육을 실시해 이적성 논란을 빚었다.


    北 찬양 글 200건 게재 전교조 교사 2명 영장

    <문화일보> 2011년 12월7일자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부장검사 변창훈)는 7일 인터넷 카페에 북한 체제를 찬양하는 글을 올린 혐의(국가보안법 위반)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소속 중학교 교사 배모씨와 박모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경북지역 학교에 근무하는 이들은 지난해부터 올해 여름까지 인터넷 카페 두세 곳에 김정일 부자를 찬양하는 등 북한 체제를 지지하는 글을 200여건이나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현직 교사에 대해 국보법 위반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2008년 1월 이후 2년10개월 만이다.


    초등학교 급훈으로 내걸린 김정일 어록 

    <세계일보> 2012년 4월15자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 급훈으로 내걸렸던 김정일 어록이 지난 1월 공안당국에 압수됐다고 한다. ‘오늘을 위한 오늘을 살지 말고, 내일을 위한 오늘을 살자’는 어록이다. (중략)

    우리 새싹들이 자라나는 초등학교 교실에 그런 무책임한 김정일 어록이 급훈으로 내걸렸다는 것은 섬뜩한 일이다.

    전교조 인천지부 소속인 최모 교사는 “김정일이 한 말이라는 것을 전혀 몰랐다”고 주장한다. 전교조에서 발간하는 ‘교단일기’나 ‘교단표어’라는 책자에서 보고 마음에 들어 채택했다는 것이다. 당국은 진술의 진위, 나아가 전교조 책자에 어록이 실린 경위 등을 명확히 파헤치고 책임도 물어야 한다.

    당국이 급훈 문제를 알게 된 것은 1월 최 교사의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를 수사하면서였다고 한다. 이때 확보한 압수물에서 북한을 찬양하는 이적표현물이 다수 발견됐다.

    최 교사 등 전교조 교사 3명에게서 압수한 문건 중에는 전국연합이 2001년 9월 채택한 ‘9월 테제’ 관련 내용도 들어 있다고 한다. 북한 연방제 통일방안을 추종하는 지침이다. 전교조 장악 계획을 담은 문건도 없지 않다. 전교조가 어디로 가는 것인지 걱정이 안 될 수가 없다.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   


    친북 사이트 운영자 8명중 1명이 초중생

    <동아일보> 2011년 10월31일자

    경찰이 2009년부터 인터넷상에서 북한을 찬양하거나 선전한 혐의로 적발한 사례를 분석한 결과 폐쇄조치한 친북사이트 281개 가운데 초등학생과 중학생이 운영한 사이트가 37개로 전체의 13.2%였다. 이들 초중학생은 노동신문 등 북한 매체에 나온 김정일 찬양 글과 사진을 퍼와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게재했다. 게시물 중에는 김일성 김정일 부자 사진, 북한 애국가 가사, 공산당 선언문 등이 포함돼 있었다.

    학생들은 “북한 관련 글을 올리면 방문자 수가 늘 것 같아서” “내용이 신기해서” “폼이 나 보여서” 등의 이유로 관련 자료를 올린 것으로 조사됐다. 경찰은 적발된 학생의 부모에게 경고 조치하고 해당 사이트를 폐쇄했다.

    경찰 관계자는 “컴퓨터 수업시간에 홈페이지 링크나 개설 방법 등을 배우면서 학생들이 친북 게시물로 사이트를 채운 경우도 있었다”며 “어린 학생들은 북한을 찬양하는 글을 올리면 주변의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전교조 등 좌파 성향 단체에 소속된 교사들이 교단에서 북한에 관한 잘못된 정보를 유포시켜 학생들이 북한에 대한 그릇된 환상을 갖게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경찰이 최근 3년간 검거한 안보사범 360명 중 교사가 31명으로 단일 직종으로는 직업 운동가(138명) 다음으로 많았고, 이들은 모두 전교조 소속이었다.

    성인 역시 체제를 위협하는 이적단체를 온라인상에서 조직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개인적 호기심에서 친북사이트를 운영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친북 사이트 운영자들의 직업은 회사원이 77명(33%)으로 가장 많고 학생 69명(29%), 무직 40명(15%), 자영업 19명(7%) 순이었다. 회사원 중에는 건설업체 간부와 공기업 직원, 공무원 등 선망 직종에서 일하는 사람도 많았다.

    경찰 관계자는 “번듯한 직장에 정상적인 가정을 꾸리고 사는 사람들이 북한의 이념에 심취해 자료 수집을 하는 경우가 많다”며 “학생운동 전력이 있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양극화 문제 등 사회 부조리를 보고 뒤늦게 북한 사상에 빠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