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위원장 시절 ‘통일교재’, ‘이 겨레 살리는 통일’ 펴 내 친북 반미, 북한 체제는 미화, 대한민국 정통성은 부정

  • 서울시교육감 재선거에 나선 이수호 좌파단일후보가 과거 전교조 위원장 시절 친북 반미 성향을 노골적으로 띤 통일교육교재를 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 ‘이 겨레 살리는 통일’이란 제목이 붙은 문제의 교재는 이 후보가 전교조 위원장으로 있던 2001년 6월 펴냈다. 통일교육을 위한 지침서로 초중고등학교는 물론이고 시중에도 유포됐다.

    이 교재는 한마디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뿌리부터 부정하고 있다.
    때문에 초중고 학생들을 좌익-용공으로 이끄는 ‘의식화 지침서’, ‘적화통일 교육지침서’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전교조의 친북 좌경성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는 견해도 있다.

    내용을 살펴보면 활짝 웃는 인민군의 사진이 곳곳에 들어가 있는가하면, 북한 체제를 미화하고 한국과 미국을 적대시하는 '친북 반미' 기술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북한을 우리의 잣대로가 아니라 북한의 입장에 서서 바라보는 시각을 길러 주어야 한다."
      - 책 119

    “북한사회 나름의 논리와 가치를 이해하고 수용하자."
      - 20, 68, 119쪽

    “남북한 체제 우열을 비교하지 마라.
    남북한 경제를 비교하지 마라.
    경제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평화라는 것을 가르쳐라.
    북한을 남한 입장에서 보지 말고 북한 입장에서 보는 방법을 반복 교육하라."
       - 191 쪽


    국가보안법 폐지, 이승복 사건 조작 등 북한 측의 발언을 그대로 옮겨 놓은 부분도 있다.

    “국가보안법은 사상과 학문, 진보적 사회운동을 가로막고 패거리 의식을 양성하는 악법."
      - 226쪽

    “이승복 사건은 조작된 것일 수 있으며 이승복을 이용하는 교육은 통일교육에 어긋난다."
      - 228쪽


    심지어 이 책은 북한의 남침으로 일어난 6.25의 실체마저 왜곡, 부정하려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마다 6.25가 되면 한국전쟁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교조 교사들은 매우 당혹스럽다.

    북은 북침이라고 주장하고 한국은 남침이라고 주장한다고 지도하라."
      - 25쪽

    “전쟁의 원인은 남한 정부에 있으며 4.3항쟁, 여수 순천 항쟁 등 수많은 '작은 전쟁'의 연장선상에 6.25가 있었고, 이 모든 전쟁들은 외세에 의한 민족분단을 극복하려는 정당한 전쟁이었다."
      - 26쪽


    북한의 대남선동 및 공작전술에 대해서도 어이없는 미화가 이뤄지고 있다.

    “제3자의 입장에서 보면 북파공작원은 조국인 북한을 위해 몸을 던진 사람들이다.
    남에서 보낸 간첩은 선(善)이고 북에서 보낸 간첩은 악(惡)이라는 개념으로 보는 것은 분명한 선입견이다."
      - 21쪽


    특히 이 교재는 개인의 삶이 국가안보보다 중요하다며, 이 둘이 충돌하는 경우 국가안보가 희생돼야 한다는 충격적인 내용까지 담고 있다.

    “국가안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간안보(개인안보)다.
    국가안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개인의 삶의 질’이다.
    ‘국가안보’가 개인의 ‘삶의 질’을 허물 때에는 국가안보가 희생돼야 한다
    .”

    개인주의에 방해가 되는 국가안보는 개인의 적이다.
    북에 대한 경계심을 버려라.

    북에 대한 경계심은 민족애를 허문다.
    경계심을 가지라는 기존의 안보교육은 민족애와 민족화해 및 통일에 걸림돌이다."
      -
    16~19쪽

    미국 및 미군에 대한 기술 역시 매우 부정적이다.

    노근리 사건, 미군기지 폐수 방류, 베트남에서의 민간인 학살 등을 크게 다루면서, 한국전쟁 3년간 전사 또는 실종된 한국군과 미군의 희생에 대해서는 언급조차 않고 있다.

    반면에 전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3대 세습, 비참한 북한 인권의 실상, 탈북자 문제 등에 대해서는 아무런 비판을 가하지 않고 있어, 심각한 ‘종북 편향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 후보의 과거 통일교재가 논란을 빚으면서 학부모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뚜렷한 친북 반미 전력을 가진 사람이 128만명에 이르는 초중고 학생들의 교육을 책임질 수장이 되려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나아가 지난 TV토론에서 다른 후보자들의 공세에 친북주의자가 아니라고 반박한 이 후보가 이제라도 자신의 대북관과 안보관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이 거세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