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한구원운동(상임회장 김상철)을 비롯한 30여개의 북한인권단체들은 28일 서울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북한인권 문제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독교사회책임 서경석 대표는 "현재 남북관계에서 북핵폐기 문제와 북한 인권문제가 가장 중요 하지만 현 정부는 이를 배제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특히 "북한 인권문제 해결 없이는 남북관계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남북정상회담이 시급한 북한인권 문제를 외면하는 것은 반인륜, 반민족적 행위로 규탄받아야 한다"며 "이번에 열릴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북한인권 관련 의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구원운동 김상철 상임회장과 노베르트 폴러첸(독일, 인권운동가)은 회견문 낭독을 통해 대한민국 정부에 대하여 "남북정상회담 의제에 광범위한 북한인권문제의 개선, 최소한 가장 참혹하고 반인류범죄적인 인권침해 제도인 ▲공개처형 ▲정치범 수용소 ▲탈북송환자 고문 처벌 ▲전쟁포로 및 납북자 송환 거부 ▲신앙자유의 말살만이라도 철폐시키는 문제를 포함시키고 회담을 통해 이를 관철시켜라"고 요청했다.

    또 김 상임의장은 정부가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의제에 북한인권문제가 포함되도록 재차 항의할 것이고, 적절한 방법으로 국민적 저항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밝힌 뒤 "정부가 이 같은 의제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국제적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정상회담 의제에 북한인권 문제를 포함시킬 것을 거듭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