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일보 17일 사설 '서해교전도 우리가 반성해야 한다니 … '입니다. 네티즌의 사색과 토론을 가대하며 소개합니다.

    이재정 통일부 장관이 정말 정신이 나갔다. 그는 어느 나라 국무위원인가. 국회에서 “서해교전은 안보를 어떻게 지켜 내느냐 하는 방법론에서 우리가 한번 반성해 봐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며칠 전 북방한계선(NLL)은 영토 개념이 아니라는 부적절한 발언에서 한 발 더 나간 망언이다.

    2002년의 서해교전은 북한 경비정의 기습 선제공격으로 발생했다. 이로 인해 해군 장병 6명이 전사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당했다. 그런데 대한민국이 반성을 해야 한다니 무엇을 반성하라는 것인가. 그것은 ‘북한과 NLL 문제에 타협을 보지 못해 서해교전 같은 충돌이 발생한 것 아니냐’는 점을 반성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장관이 연일 NLL 문제를 거론하는 의도는 자명하다. 남북 정상회담에서 ‘NLL 재획정’이 협상 가능한 의제라는 점을 부각시키기 위해 분위기를 조성해 가겠다는 것이다. 위험천만한 발상이 아닐 수 없다. 모호한 개념인 ‘남북 관계의 진전’이라는 미명하에 어떻게 영토 문제를 건드리려고 하는가. 특히 남북 간에 군사적 신뢰 구축이 거의 전무한 상태에서 말이다. 이 장관의 논리대로라면 휴전선에서의 충돌을 막으려면 휴전선도 재논의해야 한다는 것인가. 스스로 영토와 영해를 헐어 북한에 아부하자는 말인가. 이런 사람을 장관으로 계속 두는 이유는 무엇인가.

    남북 관계 진전을 바라지 않는 국민은 아무도 없다. 그러나 근거 없이 환상에 사로잡혀선 안 된다. ‘북한이 원하는 것을 들어주면 충돌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순진무구한 사고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그리고 서해교전 사상자들을 더 이상 모독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