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A1 전차, K-9 자주포, F-15K 전투기 등 육군과 공군 합동전력 출동전시에는 美2사단도 배속돼 함께 전투…공지 및 기동전술로 적 종심타격
  • 육군 제7기동군단이 9월 13일 경기 포천의 ‘승진훈련장’에서 ‘통합화력전투훈련’을 실시했다. 육군의 말이다.

    “이번 통합화력전투훈련은 육군 기계화 부대와 공군전력이 참가하는 합동 전력으로 적(敵)도발 시 강력하게 응징하겠다는 군의 의지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됐다.”

    통합화력전투훈련은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공지합동훈련장 ‘승진훈련장’에서 7군단장 주관으로 열렸다. 훈련은 첨단화기별 위력사격, 기동군단의 공격작전 및 사격 순으로 50분 동안 진행됐다.

    화기별 위력사격에는 육군의 K1A1전차와 공군 F-15K, 자주 대공포 비호, K-21보병전투장갑차, K-136 ‘구룡’ 다련장 로켓, K-9 자주포, AH-1S ‘코브라’ 공격헬기 등 15종 132대의 장비와 17개 부대 1,500여 명이 참가했다. 당초 참가하기로 했던 항공전력은 기상악화로 오지 못했다.

  • 기동군단 공격작전은 적 기계화부대가 편성한 방어진지를 돌파하는 상황을 설정한 것이었다. 기동부대는 먼저 UAV로 적진을 정찰한 후 UH-60 헬기 4대에 나눠 탄 ‘적지종심작전팀’을 투입해 교두보 확보를 시도했다.

    ‘적지종심작전팀’이 적에 관한 첩보를 수집, 보고하자 K-9 자주포, K-136 ‘구룡’ 다련장, AH-1S, F-15K 등이 적을 격멸하는 시나리오로 진행됐다.

    사격이 끝난 후에는 장비전시장에서 한국군 장비와 함께 미군의 M109A6 ‘팔라딘’ 자주포, TPQ-37 대포병 레이더, AH-64 아파치 공격헬기 등을 전시했다.

  • 최창규 7군단 포병여단장의 말이다.

    “우리 육군은 최첨단 장비와 강한 전투력을 바탕으로 적 도발을 억제하고 도발 시에는 즉각 응징할 수 있는 준비가 이미 갖춰져 있다. 이번 훈련은 우리 군의 즉각적이고도 강력한 대응태세를 과시하는 행사다.”

    이날 훈련은 말레이시아 육군참모총장과 태국 육군참모차장 등 외국군 수뇌부와 경기 지역 지자체장, 지역주민, 안보 단체 회원, 자매결연기관, 초·중·고교 학생 등 2천여 명이 관람했다.

    육군의 7군단은 우리 군 최초이자 유일한 기동군단이다. 군단 구성 부대 전체가 기계화되어 있다.

  • 7군단은 현재의 작계 5027에서는 일부 임무가 변경되었다고 하나, 원래는 적이 서부전선 쪽 ‘하이웨이 1’ 축선과 ‘철원-문산’ 축선을 파고들 때 전열을 재정비한 뒤 공지합동전술 및 기동전술로 적의 종심을 타격하는 임무를 맡는 부대다.

    때문에 대부분의 육군 군단에는 ‘특공연대’가 있지만 7군단에는 헬기에 탑승해 적 종심을 타격한 뒤 교두보 구축 역할을 맡는 ‘강습연대’가 있다.

    여기다 주한미군의 제2사단도 한미연합사의 전시지휘체계에서는 우리 군의 7군단에 배속돼 함께 싸우게 된다. 즉 북한과의 전면전 발생 시 초기에 증원되는 신속전개군(RDF)인 美제18공수군단(특히 101공중강습사단)과 본토의 항공여단 등의 도움을 받아 미군과 함께 북한을 타격하는 역할을 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