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사카 동포간담회.."양국 간 큰 미래 위해 해결해야""참정권도 일본이 보다 큰 차원서 해결해야 할 과제"
  • 셔틀외교 차 일본을 방문 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7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일본은 영원히 한일 양국간 현안을 해결하지 못하는 부담을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사카 민단본부 강당에서 열린 동포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분들이 살아있는 동안에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게 양국이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한국은 근래 위안부 문제로 인해 국민들의 마음이 상해있는 게 사실"이라며 "이제 몇 분 남으시지 않았다. 올해만 해도 열여섯 분이 돌아가셨으며 얼마 있지 않으면 아마 다 돌아가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문제는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며 "양국은 더 크게 협력해야 할 과제가 많이 있다. 우리 앞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해결하고 넘어가는 게 더 큰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또 일본 내 참정권 문제와 관련, "세계 많은 선진국들이 하고 있는 것"이라며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하자는 게 아니라 세계 많은 선진국들이 투표권을 주고 있기에 일본이 보다 큰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그런 점에서 동포 여러분들도 함께 노력해줄 것을 부탁하고 우리 정부도 그 점에서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여러 면에서 미래를 향해 가장 가깝게 협력해야 할 나라"라며 "취임 이후 우리가 과거에 얽매여 미래로 가는 게 걸림돌이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갖고 한일 관계를 풀어나가자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과거를 잊을 수는 없다"면서 "그러나 우리는 그것을 딛고 넘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