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문제 책임, 中에 전가 말라…美 위협적 발언 자제해야"
  • 중국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한국·일본 전술핵 재배치’ 주장을 두고 “절대 불가”라며 선을 그었다. 사진은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가 “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는 ‘홍콩 성도일보(星島日報)’ 보도 일부.ⓒ‘홍콩 성도일보(星島日報)’ 관련 기사 페이지 화면캡쳐
    ▲ 중국이 최근 제기되고 있는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한국·일본 전술핵 재배치’ 주장을 두고 “절대 불가”라며 선을 그었다. 사진은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가 “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는 ‘홍콩 성도일보(星島日報)’ 보도 일부.ⓒ‘홍콩 성도일보(星島日報)’ 관련 기사 페이지 화면캡쳐

    중국이 ‘한국·일본 전술핵 재배치’ 주장을 두고 “절대 불가”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홍콩 ‘성도일보(星島日報)’ 등에 따르면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는 지난 15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 핵무기는 북한의 안전을 보장해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면서 “한국·일본의 전술핵 재배치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고 한다.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북한 문제 책임을) 중국에게만 전가해서는 안 된다”면서 “미국은 북한에 대한 위협적 발언을 자제해야 하며, 대화 재개를 위해 더 많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 결의안을 충실하게 이행해왔다”고 주장했다.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일각에서 중국이 대북제재 강도를 높이고 심지어는 경제·무역 관계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왜곡·남용한 것으로써 중·미 관계까지 훼손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대만 ‘연합신문망(UDN)’에 따르면,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대만에 핵무기를 배치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대만은 중국의 일부분”이라면서 “중국은 대만 핵무기 반입시도를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한다.

    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는 “중국은 미국이 대만과 군사관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에도 반대한다”면서 “중·미 양국은 반드시 ‘하나의 중국(一個中國)’ 정책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