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정치 무관했다"는 헌법재판관 후보자… 상습적 특정 정당 '지지' 이력 어쩌고?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이유정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 DB
    ▲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헌법재판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이유정 후보자가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사진 DB

    헌법재판관 후보자는 28일 지난 2011년 지방선거 당시 박원순 서울시장을 지지한 사실을 부인하지 않으면서도 "제가 특정 정당을 지지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신의 정치·이념 편향성 논란을 부인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자는 과거 자신이 박 시장을 비롯해 특정 정당을 지지했던 것과 관련 "기본적으로 사회적 약자를 위해 활동했기에 그런 정책을 잘 실현할 분들이 잘 되길 바라며 응원하는 의미로 지지선언을 했다"고 해명했다.

    앞서 이 후보자가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을 지지하고 지난 19대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60인 명단에 포함된 사실이 알려지며 정치 편향성 논란이 일었다.

    그러나 그는 이날 자신의 모든 행적에 대해 '몰랐다' '잘 알지 못했다'로 일관했다. 

    그는 지난 2004년 민주노동당 총선 홍보대사로 임명된 것과 관련해 이번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알게 됐다고 반박했다. 

    또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인재영입위에서 발표한 명단에 이름이 올랐던 것과 관련 "남인순 의원실에서 여성정책 전문가를 추천해달라고 했고, 잘 아는 여성단체가 제 이름을 대겠다고 해서 동의했다"고 답변했다. 

    이어 "다만, 당시 인재영입위라는 말은 듣지 못했고 이후 회의가 있거나 민주당에서 연락이 온 것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청문회 과정에서 "지금까지 살면서 현실정치와는 거리를 뒀다"며 자신의 편향성논란을 부인했다.

    그는 "헌재 재판 자체가 사회의 다양한 갈등과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곳이기에 제 경험들이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후보자의 이같은 해명이 야권의 마음을 돌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이날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정갑윤 한국당 의원은 "이 후보자는 각종 정치 성향을 띤 단체에 참여한 내용이 많다"며 "이를 놓고 '옆에서 같이 이름만 올리자고 해서 올렸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정재 한국당 원내대변인도 오후 현안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의 이유정 후보자 지명철회 요구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