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에선 '졸속정책' 비판 팽배… 국민의당도 "청와대 원맨쇼하나"
  • 지난달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부 탈원전정책 세미나 모습. ⓒ뉴시스
    ▲ 지난달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정부 탈원전정책 세미나 모습. ⓒ뉴시스

     

    원전 밀집 지역인 'PK(부산·경남)'에 정치권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여야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여론전을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은 이 카드로 '보수야당의 텃밭'인 PK 민심을 사로잡으려는 반면, 야권은 '탈원전 반대'를 외치고 있는 것이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달 27일 국무회의를 통해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13일 오후 신고리 5·6호기 공사 일시중단을 골자로 한 이사회를 개최했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 정책을 펼치는 이유로는 작년 경주 지진을 예로 들 수 있다. 원전 밀집지인 경주는 원전 부작용에 따른 지진으로 막심한 피해를 입었다. 이를 인지한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후보 당시 원전 관련 안전대책 강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이를 두고 민주당에서는 과거부터 신고리 원전 안전성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음을 부각시켰다. 그리고 지금은 '탈원전 공론화'과 시대적 과제임을 주장했다. 민주당은 그 일환으로 오는 17일 국회에서 정책위원회 주최로 정부 전력 수요 발표 간담회를 열 예정이다.

    반면 보수야당에서는 정부여당이 꺼낸 탈원전 정책을 '졸속정책'으로 규정했다. 한국당 원전특위 위원들은 "국내외 원전 전문가들과 충분히 협의를 한 후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외쳤다.

    국민의당은 탈원전 정책 관련 보수야당과 맥을 같이 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비상대책위원회의를 통해 "청와대가 원맨쇼를 하듯 국가의 백년대계를 걸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여야가 펼치는 탈원전 정책 여론전에 따라 PK 지역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탈원전 정책 관련 여론을 지배하는 쪽이 PK 민심을 끌어안을 것이라는 해석이기도 하다. 여론전 우위 효과는 내년 지방선거 때 PK 지역 승패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쳐진다.

    부산정가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지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놓고 중앙정부뿐 아니라 부산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작년 경주 지진에 따른 PK 민심의 불안감은 상당하다. 여야의 선명한 목소리 중 어떤 주장이 탈원전 여론을 주도하느냐에 따라 PK 민심도 변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