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대치 상황서 직행 부담… '명분쌓고 밀어붙이기' 해석도
  •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요청에 따라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을 2~3일 미루기로 결정했다. ⓒ뉴데일리 DB
    ▲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의 요청에 따라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을 2~3일 미루기로 결정했다. ⓒ뉴데일리 DB

    청와대가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 임명을 잠시 미루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11일 오전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임명장 수여식이 예정돼 있지 않다"며 "현안 점검회의 때도 관련 보고가 있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향후 임명 일정에 대해서는 "지켜보셔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11일 송영무 국방부 장관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했지만 야3당의 반대에 부딪쳤다.

    야3당은 송영무-조대엽 장관 후보자에 대해 각각 음주운전·고액 자문료·군납비리 무마 의혹과 증여세 탈루·납입가장죄 위반·사립학교법을 위반 의혹 들어 인사청문회 보고서 채택을 거부한 상태다.

    여기에는 국민의당의 반발이 거셌다. 국민의당은 당초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 때 찬성표를 행사하는 등 민주당에 협조적이었지만, 최근에는 당 현수막까지 떼어내며 강경기조로 일관하고 있다.

    특히 야3당은 두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경우 7월 국회 보이콧도 불사한다는 방침이다. 이 경우 문재인 정부가 필요로 하는 추가경정예산안과 정부조직법 처리 등을 야당과 협상해야 하는 민주당의 입장이 난처해질 수밖에 없다.

    청와대 역시 이미 강경화 외교부장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등의 인사를 국회 인사청문 보고서 없이 강행한 전례가 있어 곧바로 밀어붙이기에는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

    이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여당에 충분히 설명할 기회를 주는 한편, 야당에는 명분을 주면서 여론의 추이를 지켜본다는 전략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역시 같은날 취재진과 만나 "전병헌 정무수석이 우원식 원내대표와 후보자를 임명할 수밖에 없다는 불가피성을 전달했고, 우원식 원내대표는 다시 한 번 간곡히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며 "이를 듣고 문재인 대통령이 수용하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임명 방침에 대해서는) 확답해 말씀드릴 수없다"며 "2~3일 정도 시간을 두고 여러가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는 뜻"이라 했다.

    다만 청와대는 야당 설득이 여의치 않을 경우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박 대변인은 "며칠동안 설명하고 대화한다는 입장이고, 설득이 안되면 임명하겠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도 "국민에게 위임받은 신성한 권리인 대통령의 인사권을 추가경정예산과 맞바꾼다거나 인사안에서 후보자 간 딜을 하는 것은 안 된다는 것이 기본적인 철학"이라고 잘라 말했다.